지역활동

재미있는 은평구숲해설.. n차 재참여 찐팬도 등장!

물푸레생태교육센터 2023. 1. 11. 21:35

22년 수탁운영한 은평구숲해설은 유아교육기관의 참가는 줄이고 소외계층이나 공익기여자 등의 참여를 늘이는 쪽으로 진행했습니다. 또 서울시공공서비스 예약창을 통해 주민들이 주말 숲해설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통로를 열었습니다. 2022년 한해, 2천명 이상의 시민들이 은평구숲해설 서비스를 접했습니다.

이말산, 진관야생생물보호구역, 그리고 새롭게 무장애길로 단장한 봉산 생태경관보전지역과 편백나무숲 산책길에서 시민들은 우리 물푸레생태교육센터 숲해설활동가의 안내에 따라 즐거운 자연체험과 편안한 힐링의 시간을 가질수 있었어요. 

'은평숲이야기'와 '은평새이야기' 등 숲해설 프로그램은 계절을 반영해 시기별로 출현하는 생물들과 자연의 이야기가 담겨있는데요. 즐겁고 신기한 숲해설에 감동한 참가자 가운데는 n차 재참여 중이라는 찐팬도 등장했답니다. 은평의 다른 여러곳에서도 진행해달라는 빗발치는 요청은 숲해설 운영의 어렵고 고단한 과정을 싹 잊게 해주는 명약이었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숲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장애인기관과의 협업으로, 숲해설을 통해 장애인들의 치유와 회복을 도모한다는 취지에 걸맞게 참가자들의 호평을 얻었습니다.

코로나가 몰고온 건강의 문제도 심각하지만, 특히 어린이들이나 취약게층들은 활동에 제약을 받으면서 생기는 정서적인 문제가 참 심각하구나 하는 것을 숲체험교육을 통해 많이 알수 있었습니다. 가까운 자연에서 만나는 산림서비스, 은평구 숲해설에서 시민들의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해지셨기를!